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Inside Out": 감정의 중심으로의 여행

by 꿈꾸맘 2023. 11. 21.
반응형

인사이드 아웃 : 여행의 시작

픽사의 '인사이드 아웃'은 인간 감정의 복잡함을 설명하는 데 있어 아주 뛰어나다. 2015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주인공 라일리라는 11살 소녀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드는 마음속을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처럼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혐오의 복잡함을 처리하면서 영화가 진행된다. 라일리의 마음속에 살고 있는 5가지의 감정들은 라일리가 새로 이사 온 도시 샌프란시스코에서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하지 않는다. 고작 11살인 라일리의 인생에 '이사'라는 변수가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하지만 라일리의 인생은 감정 컨트롤 본부의 다섯 친구들이 생각하던 것만큼 호락호락하진 않았다. 11살의 라일리에게 펼쳐지는 새로운 세상과 그 속에서 방황하는 라일리 그리고 방황하는 라일리를 돕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다섯 감정들의 이야기는 진짜 나를 만날 시간을 보여주는 것 같다. 아이가 어린이가 되고 어린이가 청소년이, 청소년이 어른이 되어가는 동안 느끼는 감정의 성장을 놀랍도록 기발한 상상력을 더해 풀어간다.  이 감성적인 영화를 시작하면서 '인사이드 아웃'이 관객들에게 어떻게 남녀노소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서사를 엮어내며 재미를 주고 감정을 깨우쳐 주는지 알아보게 된다. 내 마음속 감정 컨트롤 본부의 가장 중앙에 앉아 있는 감정은 어떤 감정일까. 내가 가지고 있는 핵심 기억들과 나를 나다게 만들어 주는 성격 섬들은 어떤 모양을 하고 있을까.

 

슬픔이 있어야 진정한 기쁨을 아는 법이지!  인사이드 아웃의 감정들

1. 의인화된 감정:마음을 가진 캐릭터 인사이드 아웃의 핵심에는 라일리를 삶의 굴곡으로 인도하는 의인화된 감정들이 자리 잡고 있다. 격동의 리더인 조이가 긍정성을 발산하고, 슬픔은 감정 스펙트럼에 깊이를 더한다. 분노, 두려움, 혐오는 각각 특유의 엉뚱함을 지닌 출연진들을 둥글게 돌려놓는다. 이러한 인물들의 조화는 재미를 줄 뿐만 아니라 우리 삶에서 감정들의 미묘한 상호 작용을 가슴 아프게 상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라일리의 마음속에 있는 북적이는 통제의 중심에서, 이러한 감정들은 조화롭게 작용하며 때로는 불일치하기도 하지만 라일리의 반응과 결정에 영향을 준다. 이 기발한 아이디어는 웃음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우리 안에 있는 복잡한 감정에 대한 성찰을 촉구한다. 영화는 겉보기에는 극과 극으로 보이지만 기쁨과 슬픔이 어떻게 공존하고 세상에 대해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도록 한다. 2. 기억의 섬: 깨지기 쉬운 정체성 인사이드 아웃은 라일리가 가진 정체성의 다양한 측면을 압축한 상징적 영역인 메모리 아일랜드의 은유적 개념을 소개한다. 패밀리 아일랜드에서 하키 아일랜드에 이르기까지 라일리가 성장할 때, 격동의 여정을 겪으면서 이 섬들은 무너지고 새롭게 모습을 드러낸다. 이 장치는 우리의 심금을 울릴 뿐만 아니라 변화무쌍한 정체성의 풍경을 항해하는 우리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며 거울 역할을 한다. 기억의 섬들에 대한 섬세한 묘사는 우리 기억의 취약성과 삶의 전환이 주는 엄청난 영향을 강조한다. 우리의 삶은 경험의 실들에 의해 끊임없이 엮이고 새롭게 짜여 있음을 인식하면서, 우리는 시청자로서 우리 자신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섬들에 대한 성찰을 촉구한다. 3. 드림 프로덕션: 마음의 극장 꿈의 영역으로 모험을 떠난 "인사이드 아웃"은 꿈이 라일리의 마음에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기발한 묘사인 드림 프로덕션을 보여준다. 이 상상의 연속은 픽사의 창조적인 탁월함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잠재의식을 엿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꿈은 감정들이 협력하여 초현실적인 스펙터클을 만들어내는 캔버스이며, 수면 중에 마음의 신비한 작동에 대한 매혹적인 은유를 제공하는 것처럼 보인다. 드림 프로덕션을 이야기에 통합하는 것은 오락적 재미를 더해줄 뿐만 아니라 감정과 꿈의 상호 연결성에 대해서 이해를 돕는다. 우리의 가장 깊은 생각과 욕망의 반영으로서 우리의 꿈이 갖는 의미를 곰곰이 생각해보게 하며, 인간 심리에 대해 또 다른 차원으로 탐구하게 해 준다.

인사이드아웃 : 감정의 여행의 마무리

우리가 라일리의 마음속의 활기찬 세계와 작별할 때, "인사이드 아웃"은 우리의 마음과 마음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긴다. 어린시절 우리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 주었던 상상 속 빙봉의 얼굴이 더 이상 기억나지 않는 건 우리가 더 이상 어린이가 아니라서 일지도 모르겠다. 기발한 상상력과 놀라운 표현력으로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하는 픽사의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 아웃. 이 영화는 오히려 어른이 봤을 때 느끼는 감정이 더 많은 영화일지도 모르겠다. 놀라운 애니메이션과 매력적인 스토리라인을 넘어서, 이 영화는 인간 감정의 복잡함에서 찾을 수 있는 아름다움을 가슴 아프게 상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활기찬 기쁨의 절정에서부터 가슴 아픈 슬픔의 깊이까지, 각각의 감정은 우리 삶의 캔버스에 붓질이다. "인사이드 아웃"은 우리가 인간 경험의 풍부한 이야기에 집단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우리 감정의 모든 스펙트럼을 포용하도록 격려한다. 우리 자신의 마음의 미로를 항해하면서, 라일리와 그녀의 다채로운 감정, 즉 우리의 감정 여정이 걸작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배우는 교훈, 그리고 우리의 감정 여정이 이 작품에서 위대한 작품이라는 심오한 진실을 마주하게 된다. 픽사의 "인사이드 아웃"은 단순한 영화가 아니라, 우리의 감정의 반영하는 거울로서, 우리 자신의 내면세계를 깊게 탐험할 수 있게 해 준다.